인간개조

[매일러닝챌린지] 매일매일 러닝 챌린지 2일차

찌리남 2022. 1. 7. 21:29
728x90

오늘 2일 차로 30분 러닝을 뛰었습니다. 2일 차 뛰면서 느낀 점과 바뀐 점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. 30분 동안 뛰는 게 어떻게 보면 엄청 힘든 일이고 어떻게 보면 엄청 쉬운 일이지만 심리적으로 위축된 것을 극복해보자 시작한 챌린지인 만큼 이렇게 느낀 점들을 기록해나가면서 변화되는 모습을 공유해보고 싶었습니다.

 

일단 1일 차 뛰고 나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몸과 마음이 활성화되는 느낌을 받았다는 것입니다. 머리에 안개가 낀 것처럼 우울하고 무기력함에 빠져있었는데 뛰고 나서 뭔가 몸에 활력도 생기고 사고력, 판단력, 메타인지 등이 좋아지는 게 느껴졌습니다. 그 예로 꽤 높은 상태의 심박수 bpm이 유지되어 각성상태가 12시간 가까이 유지되었습니다. 그래서 누워있지 않고 블로그도 쓰게 되었고 미래에 대한 계획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.

 

반면에 각성 상태로 돌입하자 꽤 긴 시간 동안 아드레날린, 도파민 같은 것들이 분비되어 새벽에 잠도 안 오는 것입니다. 어제저녁 여섯 시에 운동을 마쳤으니 다음날 오전 5~6시까지 가슴이 쿵쾅대서 잠을 자지 못했습니다. 그리고 다음날 평소 운동을 하나도 안 한 여파로 햄스트링 쪽에 잔잔한 통증이 오고 온몸에 피로가 감돌았습니다. 피로는 아마 너무 늦게 잔 것의 여파일 것입니다..

 

내일부터는 오전에 달리기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. 달리기 진행 후 약 12시간 동안 각성상태가 유지된다면 오전에 달리기를 해야지 그날의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. 그리고 뛴 지 이틀밖에 안 되었는데도 변화한 데이터가 몇 개 있어서 내일까지의 추이를 확인하고 그 데이터들도 공유해볼까 합니다.  

728x90
반응형